영국과 스위스의 TAKE2 INTERACTIVE에서 ‘다국적 업자와 개발자를 위한 유럽업무 담당’ 이사 역임. ISPE의 비상임 이사로 6년간 근무. 스코틀랜드 아버 트레이 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 컴퓨터 관련 명예 학위 수여
먼저 이렇게 한국에 오게 되어 주최 측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 여러분께 PEGI에 대한 소개를 말씀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페트리샤 반스가 배경 설명을 많이 해주어 저는 배경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내용 자체가 제 발표와 상당히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반스 씨께서 충분히 설명한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PEGI에 전무로 일하고 있습니다. PEGI는 유럽게임 분류 협회의 약자이고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PEGI는 광범위합니다. 먼저 여러분께 PEGI의 역할, 범위 등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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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GI의 주요업무
-소비자의 관점
-사업자의 관점
-정부의 관점
이를 위해 먼저 PEGI의 주요 업무를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소비자 사업자 정부 세가지 입장으로 구분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사업자와 정부 관점이죠. 이렇게 세 가지 관점으로 PEGI가 무엇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 그리고 PEGI가 실질적으로 제작사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첫 번째,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PEGI의 모습입니다. PEGI가 소비자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겠습니다. 저희 PEGI시스템은 먼저 두 가지 정보시스템으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대부분 판매 시점에서의 연령별 분류입니다. 각각 나이 등급은 5개가 있는데 전문가들이 유럽 전역에서 개발한 등급 시스템으로 미디어 전문가, 콘텐츠 전문가, 아동개발 전문가들이 이렇게 나이 등급을 나누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궁금하시겠죠. 왜 하필 3세, 7세, 16세, 18세 인지 다른 연령이 아니라 왜 하필 이렇게 다섯 개인지 궁금하시겠죠. 그 이유는 여러 전문가 들이 의견을 종합하고 문화적 전통과 같은 모든 내용을 혼합해 만든 것입니다. 일반적인 유럽 전문가들이 이렇게 결정을 내렸습니다. 7세 12 연령은 평균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라면 더더욱 그렇겠죠. 그래서 평균적인 자녀라는 가정 하에 어떤 특정개발 연령에 이정표가 있다면 보통 7~12세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이 시기가 하나의 이정표죠. 16세 18세는 법적인 의미에서 구분합니다. 이 연령은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성인이 할 수 있는 역할, 음주 흡연 등이 허용되는 연령이죠. 16세는 대부분 유럽국에서 운전이 가능한 법적인 허용연령입니다. PEGI가 모든 연령을 포괄해야 되는 것 외에도 연령 관련 개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즉 심의내용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런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연령대가 적용 됩니다. 0세는 사실 법적으로 적용이 안 돼서 법과 관련해 저희가 장난감이나 안전의 규칙 등으로 볼 때 3~18세가 가장 이상적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또한 여기 중요한 내용은 새롭게 채택된 미래의 신호와 관련된 색상입니다. 다 초록, 노란, 빨강의 신호와 비슷하죠. 큰 의미가 있습니다. 흑색, 백색도 좀 더 눈에 띄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이, 유럽 게임 정보 시스템인 두 가지 분류체계가 있는데 나이와 여덟 가지 신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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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 공포, 마약, 성, 차별, 비속어, 도박, 온라인
그래서 특정 등급을 매길 때는 항상 심의 내용 설명을 통해 설정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 그리고 내용 설명입니다. 예를 들면 12세인데 폭력적이고 거친 내용이 있다, 또한 18세이고 폭력적이다 두 가지 표시가 되어 있다면, 폭력이 두 가지 연령, 즉 12세, 18세 정도가 같다는 말이 아닙니다. 18세는 훨씬 폭력도가 높고 12세는 좀 비현실적이고 폭력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분명 나이등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콘텐츠 내용 설명과 직접적 연령과 관련이 있길 바랐습니다. 문화적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PEGI시스템에서 최고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성 아이콘과 관련된 것인데 PEGI에 속한 국가들은 북유럽부터 시작해 남유럽인 스페인 이탈리아까지 포함 합니다. 그래서 이 게임에 16세라는 표기가 있다면 남유럽과 북 유럽 쪽은 분명 다릅니다. 북유럽 쪽은 18세라 해서 별로 불편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8세라 되어 있어도 16세에게 줄 수 있지만 그렇지만 남 유럽쪽은 아닙니다. 문화와 전통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부모들이 게임을 도입하는 결정을 내릴 때 연령대 보다는 심의 내용 설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원래 가지고 있던 디자인과 타겟 언어는 빼고자 했습니다. 그림으로 전체가 설명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시적긴 하지만 가능하면 소비자를 좀 더 교육시키고 내용 설명에 대한 이미지를 알리고자 합니다. 여기 여러 언어를 쓴다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그림으로 내용 설명을 언어대신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사업자 입장에서 한번 볼 까요? 사업자가 PEGI를 어떻게 보는지 왜 PEGI를 사용하는지 PEGI에 대한 임무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PEGI는 2003년도에 출범했습니다. 각각 구가별 내셔널 시스템으로 발촉이 되었죠. 따라서 사업자 관점에서 PEGI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저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 솔루션을 통해 전체유럽시장에 출시하는 것이죠. 근데 독일은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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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개 이상 국가에 원스톱 솔루션 제공
-행동강령(계약에 의한 라이선스)
-투명한 기분
-온라인 질의에 따른 분류
-독립 기관의 검증
왜 그런지 궁금하겠지만 이것은 나중에 또 시간이 되면 부가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자율규제 행동강령이라는 것이 이것은 영화나 다른 것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PEGI는 오로지 게임, 온라인 게임 같은 것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또 투명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작자 입장에선 중요합니다. 투명한 기준이 있어야 게임 등급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고 초기단계부터 이 게임 타겟이 누구인지 폭력성은 어느 정도 인지 성과 관련된 것은 어느 정돈지 결정 내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는 통화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PEGI는 사회를 위해 존재 하는 것이지 절대 돈을 벌기위해 존재하는 기구가 아닙니다. 소비자를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아주 역동적인 시스템이고 저희 분류 시스템자체도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절대 부정확한 시스템이 아닙니다. 마지막은 시장에서의 등급입니다. 입법자 입장에서 보면 이것이 절대 어떤 강제적이나 정체된 시스템이 아닌 역동적으로 바뀌는 행동강령 자율적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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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강령에 따른 사업자의 의무사항
게임의 전체내용 공개
-게임 제작 시 만이 게임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
-게임 상품 및 광고 시 PEGI의 등급분류아이콘을 명확히 게시
그럼 먼저 행동강령에 대한 애기부터 시작하고 제작자가 어떤 의무사항을 실행하고 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의무 강령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자가 지켜야 할 가장 핵심적인 세 가지 의무사항만 말씀드렸습니다. 드리면 첫 번째 PEGI시스템은 게임 전체 내용을 완벽히 공개해야 합니다. 사업자는 이 내용을 100% 모두 공개할 의무가 있습니다. 사업자가 이 게임에 대한 등급을 매길 때 저희 PEGI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가 정부에도 이렇게 설명합니다. 게임제작사가 자율 등급을 매기고 우린 그것을 다시 한 번 독립기관으로서 확인한다, 이렇게 설명하는 것이죠. 그 외에 만약 게임제작사가 이 내용을 준수 않을시 제재 조치를 가합니다. 시장에 출시되지 않도록 하거나 혹은 50만 유로의 벌금 냅니다. 혹시 이 시스템을 너무 과하게 오용 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자율규제 때문에 PEGI가 이렇게 많은 제작사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신뢰하는 시스템이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두번 째 사업자의 행동강령에 대한 의무사항은 바로 올바른 책임 있는 광고와 프로모션입니다. 다시 말해 PEGI는 박스 위에 붙은 라벨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어떤 거냐면, 게임에 종사하는 모든 제작사들이 책임지고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 물건 판매 시 사회적 책임을 진다는 상징이죠. 그래서 광고, 라벨링, 의무사항 이런 것들을 정확히 준수해 소비자와 소통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행동강령에 따른 사업자의 의무 사항입니다. 책임감 있는 광고를 한다, 책임감 있는 홍보를 한다, 이런 의미는 뭘까요. 저희가 타겟으로 하는 대중이 있죠. 그렇다면 게임 등급에 맞는 내용을 우리가 홍보와 광고를 할 것입니다. 다 허용할 수 없는 예를 들자면, 18세 등급을 받은 시리얼 게임을 16세에게 판매하면 안 될 것입니다. 게다가 거기에 폭력이나 다른 라벨이 붙었음에도 18세용을 16세에 판매하면 안 되겠죠. 역시 적합한 광고를 책임감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내용을 제대로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 번 째 의무사항에서 전체 내용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전체내용 공개 시 내용이 어떤 것인지 무엇을 공개하는지 대한 기준을 활용합니다. 여기 8개 기준이 나와 있습니다. 이 내용은 모두 국제적으로 일률 화 된 것입니다. 절대 이 리스트 중 문제가 있으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언어인데 여기서 타협이 있으면 안 되겠죠. 영국 소비자와 정치인들은 욕이나 폭력적 언어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다른 나라보다 유독 엄격하죠. 그래서 언어, 나이, 등급을 영국 때문에 더 강력히 적용하고 있습니다. 안 좋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 그것은 모든 연령대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도박과 관련된 게임입니다. 도박이라 하는 것은 시뮬레이션 되고 있는 도박을 말합니다. 여기 나와 있는 폭력도 실질적 폭력이 아닌 시뮬레이션 되고 있는 폭력이긴 하지만 도박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시뮬레이션 화 된 것 그리스 같은 곳은 굉장히 도박을 엄격히 금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도박과 관련된 부분에선 민감합니다. 여기 나와 있는 몇 가지 분류 기준은 사실 거의 사용이 안 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별인데, 게임이 어떤 차별조항이 있을까요. 여러분들 궁금하죠. 1년에 한 두 번 나타날까 말까 합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 전쟁에서 차별이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하더라도 전쟁이라 할 때 차별은 나타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도 뭔가 차별적 요소가 있다면 저희 게임 분류 기준에 포함됩니다.
가끔 저희가 다른 기준도 포함시킵니다. 특별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게임 제작사라고 할까요. 예를 들어 제가 크리스마스에 편지를 받았습니다. 영국 국회의원인데요. PEGI가 이런 기준을 도입해야 된다고 하는데, 게임의 성격, 특징 이게 기존의 믿음과 반대 되는 것은 도입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들이 흡혈귀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안 되고 뱀파이어와 관련된 게임은 자제하도록 따로 등급을 매겨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또 하나 예로 이탈리아 같은 경우 저희에게 게임 내용이 여자의 전형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포함하면 지워 달라 하더군요. 그래서 좀 비 현실적이지만 여성의 부정적인 이미지도 엄격히 단속합니다.
전체적 게임분류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절차를 밟는지. 예를 들어 퍼블리셔가 어떤 분류 등급을 받는지 보면, 일단 WWW.PEGI.EUD에 로그인 하면 전체 절차를 볼 수 있습니다. PEGI가 어떻게 보면 전체 등급 관리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퍼블리셔가 법률 계약을 PEGI와 체결 해 행동강령을 준수하기로 약속하게 됩니다. 그럼 퍼블리셔가 어느 날 임의로 신청하고 적절한 자료를 PEGI에 제출합니다. 그러면 인보이스가 발행되고 검증절차가 진행됩니다. PEGI가 전체 관리 시스템을 진행하지만 스스로 게임을 검증하지는 않습니다. 검증에는 두 개의 별도기관이 있는데요. 그쪽에서 허락하면 공식적 라이센스가 부여되고 게임 개발자가 PEGI의 심볼을 자신의 게임에 부착합니다.
그래서 아주 간략히 저희가 어떤 절차를 밟는지 말씀드리자면, 아까 PEGI는 인보이스 가 발행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왜냐면 PEGI는 자체 규제 기관이고 정부로부터 아무 지원을 안 받으므로 모든 자금은 게임분류 절차 비용으로 충당합니다. 그래서 전체 금액은 여기 나와 있는데, 추가적 상품은 어떻게 보면 기본 상품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다 전체 스피드나 테크놀로지가 비슷한 패스트 트랙 같은 경우 속성으로 5일 이내 처리 가능 합니다. 제가 앞서 말씀 드렸듯이 PEGI는 비영리 기관입니다. 그래서 어떤 잉여 수입 발생 시에는 시스템에 투자합니다. 각 국가별로 재투자 되어 소비자들에게 이 시스템을 더 잘 홍보할 수단으로 쓰입니다. 그래서 PEGI가 어떻게 수입원을 확보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달을 기준으로 현재 720개 회사가 등록되어 있는데, 이 기업들이 다 행동강령을 준수하기로 계약한 셈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18500개 정도 게임 등급을 분류했습니다. 아주 큰 수치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마지막 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까지 퍼블리셔 관점의 본 PEGI와 소비자 관점의 PEGI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제부터 정부의 관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자체자율기관이라 할 수 있는데, 정부가 이런 자율규제 체계를 잘 지원해 주면 자율규제 체계가 가주 적절히 사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PEGI가 어떤 조직이냐 물으면 저희가 이런 답변을 하는데, 일단 정부와 관련해 PEGI는 자체 규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구로서 비디오 게임의 효율적 판매와 이용을 촉진하고 계약에 따라 행동강령과 라이센스를 적용하고 있다고 애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건 신제품에 대한 적절한 판매를 지원 하는 것인데, PEGI는 단순히 콘텐츠에 라벨을 부착하는 게 아니라 PEGI는 전체 산업을 강화하기 위한 총체적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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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GI의 업무제한
PEGI는 게임 검열 및 제재 권한이 없고 게임 등급분류의 권한으로 한정
게임상품의 직접적 제재는 정부의 권한
그러면 PEGI가 안하고 개입 않는 일은 뭐가 있을까요. PEGI는 검열기관이 아니므로 PEGI는 게임을 금지할 권한이 없습니다. 게임 판매 금지는 정부고유 권한입니다. 여기 약간 예외가 되는 부분은 게임이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할 경우입니다. 그리고 또 인간의 존엄성이 뭔지 판단할 4만 명의 전문가가 비디오 게임 콘텐츠에 대해 그 판단을 합니다. 그것을 제외하고 저희가 직접적으로 게임 판매를 금지할 권한은 없습니다. 또 저희가 전체적으로 지원을 잘 받는 이유는 유럽 전역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PEGI라는 아이디어는 2001년 당시 유럽의 의장국이던 스웨덴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에 3월 2일에 구체적으로 연령 라벨을 부착하는 결의안이 채택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체 협력에 의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고 지금까지 유럽 전체에 활동하는 등급분류 조직은 저희가 유일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유럽 위원회로부터 충분한 지원을 확보해 게임등급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PEGI가 분포된 지도인데요. PEGI는 유럽 전역에 적용되는 기관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실제 유럽에서 아이슬랜드는 제외되어 있어서 위쪽으로 이스라엘 불 포함하기 때문에 유럽 전체라기보다 일부 국가는 제외 된다 말씀드리는 게 공정할 것 같습니다. PEGI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이유는 저희가 확실하고 탄탄한 조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동강령을 보면 PEGI 이사회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데요, 관리이사회는 각 산업의 대표로 구성됩니다. 그 뿐 아니라 이 이사회에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개발자 그룹, 법률 위원회 대표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총체적인 관리를 하고 그 외 관리이사회에 도움을 주는 그룹들이 많은데, 가장 중요한 그룹이 협의회입니다. 다 개별국가의 정부와 조직들과도 협력 하려 노력합니다. 여기 협의회가 나와 있는데, 대부분 국가가 자신의 해당 정부 위원회로 파견해서 그 정부의 국가와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유렵 이사회 대표도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PEGI가 범 유럽적인 조직이라 저희가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조직 구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어떻게 보면 독립적인 검증 프로세스 입니다. 그래서 각 국가의 정부가 어느 정도 크게 만족을 하고, PEGI를 도입하는 모델은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초기에 말씀드렸습니다. PEGI는 자체 규제 기구라 할수 있는데 어떤 국가에서 이게 행동강령 이상의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어떤 정부 같은 경우 PEGI를 의무적, 법률적으로 적용 요구하고, 영국은 PEGI가 완전히 법으로 적용되는 경우입니다. 다른 국가 같은 경우 PEGI를 소비자 권고 차원에서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PEGI의 미래는 어떨까요. PEGI의 향후 사업 ?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박스 중심에서 활동해왔지만 그 외 다양한 종류의 기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에 PEGI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PEGI EXPRESS라는 최초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PEGI EXPRESS는 PEGI보다 훨씬 빠르며 자가 인증 시스템은 정확히 PEGI 와 똑같은 기준을 적용합니다. 그래도 디지털 환경에서 게임 유통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자가 인증 시스템이라,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내용 수정 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PEGI EXPRESS는 효과적으로 내용을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PEGI APPS라는 솔루션도 개발했습니다. 게임뿐 아니라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 솔루션이며 PEGI EXPRESS와 마찬가지로 신속성과 경제성 초점인 자가 인증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PEGI가 유럽 쪽에서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새로운 솔루션이라 애기하고 있습니다.
질문 : 광범위하게 설명해주신 점 감사합니다. 저는 소셜 게임회사에서 일하는데, 제가 알기로 PEGI가 모바일 쪽도 담당하고 있다 들었습니다. 요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이라든지 이쪽에도 게임이 있지 않습니까? 혹시 더 확대해서 온라인 도박, 온라인 카지노, 시뮬레이션 된 SNS의 도박 게임 쪽에서도 확대할 계획이 있으신지요?
저희 PEGI는 절대 어떤 형태의 겜블링도 담당 않습니다. 겜블링은 다른 규정의 통제대상입니다. 다 아주 엄격한 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PEGI는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겜블링에 대한 모든 것은 저희 PEGI가 커버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질문 : 방금 전에도 게임 심의에 있어 도박성 같은 부분을 엄격하게 보신다 하셨는데,, 최근 국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디아블로 3’의 심의입니다. 다. 디아블로3의 경우에 PEGI에서는 16세 등급을 내린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부분에 관련해서 온라인 게임 아이템을 실제 화폐로 환전하는 기능을 사용성적인 측면에서 PEGI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구체적으로 현금거래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현금거래를 고려하지 않지만 이론상으로 질문하신 분께서는 금이나 그런 걸 사용해 게임 내 사용하는 돈을 나중에 실제 돈으로 환전하는 것을 언급 한 것 같은데요, 이것은 현재 고려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소비자나 정치인들 쪽에서 이런 것들이 언급되지는 않습니다. 저희 행동강령 일부를 보면 적절히 이런 현금거래를 어떻게 취급한다는 내용이 있지만 세부적으로 검토하지는 않습니다.
질문 : PEGI의 경우 각각의 심의 항목들, 즉 성적인 부분이나 폭력성과 같은 부분들을 부모에게 적절히 알려 줄 수 있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을 배포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이것은 각국의 정부나 정부 관련 미디어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인데요. PEGI에서 이런 것들을 알리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고 계신지 아니면 어떤 도움들을 받고 계신지 그 부분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수많은 정부 기관들, 유럽 여러 기관에서 일을 합니다. 국가마다 일하는 정부 기관들이 다릅니다. 대부분 경우 국가 무역협회,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협회 이런 쪽과 일하고 그 외 준 정부기관 같은 곳과 일을 합니다. 국가마다 다르지만 보통 저희가 일하는 것은 자원을 같이 공유한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제가 아까 애니메이션 보여드렸던 건 네덜란드에 있는 정부기관에서 개발한 건데, 저희가 이걸 받아 다른 언어로 번역해 모든 국가에 제공합니다. 따라서 저희 PEGI와 각 국가별 기관은 그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저희는 모든 부분에서 공유하며 같이 일하고 있습니다. 국가 기관과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을 위해 일할까,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과 소통할 까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둡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이 강좌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공동주관한 <2012 게임시장 미래전략 포럼(GIFTS)>의 생생한 현장을 그대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게임등급분류협회(PEGI) 디렉터인 사이먼 리틀(Simon Little)님의 '유럽시장의 게임물등급분류시스템'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특별 강연입니다.
유럽게임등급분류협회는 비디오게임의 적절한 판매와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전 유럽 자율규제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현재 30개 이상의 문화권에서 채택되고 있습니다.
이 강연을 통해 유럽게임등급분류협회의 주요 업무를 자세히 알아보고 소비자-사업자-정부의 관점에 대해 이해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