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선경작가입니다. SNS로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플랫폼에 사용 승인을 얻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가 보겠습니다.
1. 제안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이모티콘 제안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부터 짚어보겠습니다. 바로 윤리, 비즈니스, 저작권 필수 지침인데요. 도덕성 및 윤리지침 부분으로는 범죄, 폭력, 성적 표현 등 미풍양속에 반하는 콘텐츠나 흡연 연상 및 흡연을 조장하는 콘텐츠, 반사회적인 내용이 담긴 콘텐츠,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콘텐츠는 지양해야 합니다. 또 사람이나 사물 등 동물 등을 비하하거나 차별하는 내용, 심한 욕설이나 폭언도 안 됩니다. 특정 국적이나, 종교, 문화, 집단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되거나 불쾌감을 유발할 소지가 있는 콘텐츠 및 특정 종교를 표현하거나 이를 주제로 한 콘텐츠도 피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광고 및 홍보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브랜드 이모티콘 제안으로 문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주로 제안자가 아닌 제3자에게 이익을 제공하거나 서비스 및 광고/홍보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 기업에서 브랜드 및 서비스 등의 광고/홍보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 게임 캐릭터나 기업 대표 캐릭터와 같은 특정 기업과 서비스의 콘텐츠를 활용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특정 지역, 언론사, 관공서, 비영리단체의 특별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콘텐츠나 특정 정당 지지, 국회 등 정치적인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 개인과 기업의 협업에 의한 콘텐츠, 광고성 문구를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도 비즈니스 광고 및 홍보 목적이 될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합니다.
저작권, 상표권 침해 등 표절 행위에 관해서는 당연히 안 되는 거겠죠? 중요한 만큼, 이와 관련해서는 네 가지 포인트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가져와 사용하는 경우,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하였거나, 그에 준하는 정도로 캐릭터, 동작, 구도, 배열, 표현 방식 등이 실질적으로 유사한 경우 역시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상표권 침해 부분입니다. 우선 상표를 설명하자면,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포장을 말하는데요. 포장에는 기호, 문자, 도형, 소리, 냄새, 입체적 형상, 홀로그램/동작, 색채 등이 될 수 있고, 이외에도 구성이나 표현방식에 상관없이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표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특허청 홈페이지' 및 '상표 검색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더 자세히 나와 있으니 궁금한 분들은 좀 더 내용을 찾아보셔도 좋을 듯 하네요.
이처럼 상표권과 관련하여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이모티콘명 또는 작가명으로 사용하는 경우, 타인의 등록상표가 아니더라도,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 타인의 성명, 상호 등을 이모티콘명이나 작가명으로 사용하는 경우, 상표권 침해에 해당되니 잘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주거나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 또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여지가 있거나 플랫폼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이모티콘에 대해서는 입점이 불가하며, 입점 된 이후에도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초상권 및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하는 콘텐츠입니다. 허락 없이 타인의 초상을 사용하는 경우, 공인이나 연예인 등 특정 인물이 명확히 연상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네 번째는 트레이싱 및 패러디를 사용하는 콘텐츠입니다. 만화, 영화, 드라마 등 기존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인용하였거나, 콘셉트 등이 연상되는 경우와 같은 것입니다. 또 원천 콘텐츠 또는 특정 인물의 행동 등을 인용하였거나, 이를 패러디하여 해당 콘텐츠 또는 인물이 연상되는 경우도 포함되는데, 예로 특정 안무 및 가사가 동시에 노출되거나, 특정 동작 및 유행어 등이 동시에 노출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해당하는 이모티콘을 여러분은 절대 만들지 않으실거지만, 혹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 저작물 등을 침해하는 일은 없어야 하기에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 가이드에 맞춘 이모티콘 제안
제안 전 주의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업로드 할 해당 플랫폼 이모티콘 스토어에 정한 이미지 가이드를 재확인합니다. 이 가이드가 중요한 이유는 해당 이미지 가이드와 일치하지 않거나, 이모티콘 컨셉과 제안된 이미지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입점 심사를 위한 가이드를 따르지 않은 경우 제안 승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모티콘을 제안할 때 업로드에 사용할 이미지 사이즈는 최소 360×360px(픽셀)으로 작업해야 하고, 해상도는 최소 72dpi로 작업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경이 투명한 포토샵 파일(PSD 형식)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때 수월합니다. 보통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파일이 깨져 그림이 흐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최소 사이즈보다 크게 작업해서 원본 파일을 저장해두고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줄여서 사용합니다.
스티콘으로 작업한 이번 이모티콘 작업은 이미지를 360×360px(픽셀) png로 저장합니다. 이모티콘은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 이 3종류로 제안할 수 있다는 것, 잊지 않으셨죠? 우리는 멈춰 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하기로 했으니, 6 32종을 투명배경의 png에 저장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제안자 정보 및 이모티콘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제안자 정보에서 기본 사항들을 적는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정보를 적고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기업과 개인을 구분해 표시하면 됩니다. 이모티콘 정보는 이모티콘 제목, 시리즈명, 설명글을 적고, 참고 사이트는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적어 주세요. 참고자료 첨부란에는 제안하는 이모티콘 소개나 추후 제작될 이모티콘 애니메이션 설명 등 묶음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자, 모두 다 작성이 끝났다면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 이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제안 번호를 확인합니다. 심사 기간은 보통 2주에서 4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제안된 이모티콘은 2주에서 4주안에 결과가 메일로 오게 됩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승인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이렇게 이모티콘이 승인이 되면, 본격적으로 이모티콘 상품화 과정이 시작되는데요.
승인 메일을 통해 전자계약을 한 다음, 이모티콘으로써 적합하지 않은 메시지를 수정하거나 디바이스 테스트 즉,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수정하고 추가 수정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카카오의 경우, 해당 플랫폼에서 만든 네모난 템플릿 양식에 이모티콘을 넣어 등록하는데, 컬러 시안을 등록 후 최종파일을 작업합니다. 이렇게 최종 파일을 등록하면, 이모티콘을 출시하게 됩니다.
만약 제안한 이모티콘이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개별 미승인 사유에 대한 세부 내용을 디벨롭하셔서 다시 한 번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기획을 좀 더 강화하거나 동일한 캐릭터로 다른 컨셉의 이모티콘을 그리셔서 제안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카카오 플랫폼의 경우, 출시된 이모티콘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디지털 아이템을 사용 및 판매할 수 있는 권한만을 보유합니다. 즉, 카카오 플랫폼에서는 콘텐츠 저작권을 보유하지 않으며 모든 콘텐츠는 기존 저작권을 보유한 개인 또는 업체들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만약 이모티콘을 출시하여 상품화하게 된다면 수익은 판매매출의 30~35%까지 얻게 됩니다. 물론 자세한 내용 및 정산 방법에 대해서는 승인된 제안자에 한해 계약 진행 시 상세히 안내되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름 많은 고민을 통해 완성되는 이모티콘이지만, 출시에는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는 만큼! 여러분들의 참신한 표현이 담긴 이모티콘을 다양하게 만들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이 이모티콘을 상품으로 만나게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이모티콘 플랫폼 가이드에 맞춘 규격을 확인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콘셉트를 돋보이게 하는 이모티콘 제안 노하우를 공유한다.
02. 강사 소개
임선경 (이모티콘 작가)
03. 강사 이력
- 카카오톡 이모티콘 무릎이 '예쁜 말풍선톡 Ver.2'외 32개 런칭 - 우리은행 위비뱅크 임선경 작가와 함께 하는 위비프렌즈 - 하나아트갤러리 임선경 작가 아트상품 런칭 - 김현정의 뉴스쇼, SBS 뉴스 등 여러 매체에 인터뷰 및 다수 방송
- 색깔나라(노란돼지출판사, 2013) - 아가야, 너를 만나 행복해(단비어린이, 2016) - 그래도 사랑해(초록서재, 2017) - 읽으면 진짜 이모티콘으로 돈 버는 책(위즈덤하우스, 2018) - 너를 만나 행복해(규장,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