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재승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Reality Capture를 이용해서 3D모델링해보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작업용 컴퓨터의 하드웨어 권장사양부터 살펴볼까요?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요구하는 하드웨어 권장사양은 사이트에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사용할 컴퓨터 사양도 살짝 공개해 두죠.
포토그래메트리 소프트웨어로 Reality Capture를 추천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타 소프트웨어 보다 퍼포먼스가 좋고, 처리 속도가 약 5배 정도 빠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라이선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여, 3D 모델링을 시작해볼까요?
1. 실전!3D 모델링
먼저 레이아웃을 설정을 위해 Reality Capture를 실행 후 상단의 레이아웃 도구 중 화면에 제시된 것과 같이 1+1+1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상단의 Workflow 탭을 선택하여 Inputs도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Add on or More Images 창에서 편집이 완료된 이미지를 선택하여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불러온 이미지는 좌측 패널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이 불러오기가 완료되면 ALIGNMENT 탭을 클릭 후 Align Images 도구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Aligning Images 프로그래스바가 나타나는데, 이때 진행시간과 완료 예상시간이 표시됩니다. 이미지 정렬이 완료되면 모델링 데이터가 점 데이터로 화면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미지 정렬이 잘 되었는지 마우스로 클릭과 드래그로 살펴 봐 주세요.
상단의 레이아웃 메뉴에서 1+1+1 레이아웃을 클릭하여, 1Ds 화면에 Component의 값이 불러온 이미지와 같으면 제대로 이미지 정렬이 된 것입니다. 이제 접지면 정리, 즉 모델링 바로 세우기를 위해서 상단의 RECONSTRUCTION 탭을 클릭하고 Define Ground Plane을 선택합니다. Define Ground Plane(접지면 정의) 도구가 활성화 되면 마우스 포인트를 이용하여 접지면에서 위치를 움직이거나 X, Y, Z 축을 변경해 주세요. 실선을 클릭 후 드래그하면 변경됩니다.
이렇게 축 조절을 통해 모델링을 바로 세웠으면 다음으로 Reconstruction Region 메뉴를 클릭하여 Set Region Manually을 선택합니다.
모델링 영역을 변경 할 수 있는 도구를 마우스로 육면에 있는 둥근 작은 점을 움직여 영역의 크기를 조절해주세요. 참고로 흰색 실선 박스 내부가 모델링 될 영역입니다.
자, 이렇게 이미지 정렬과 영역 선택이 마무리 되었다면 WORKFOLW 탭의 Normal Detail(Calculate Model) 메뉴를 클릭하여 모델링을 시작합니다. 그럼 Reconstruction in Normal Detail 프로그래스바가 나타나고 진행시간과 예상 완료 시간을 확인할 수 있죠?
진행이 완료되면 화면에서처럼 모델링 데이터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화면 중앙의 패널에 3D View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의 모델링 데이터가 만들어 지지 않았다면 Step3 에서 다시 영역을 설정하고 모델링을 진행하면 되니깐 걱정 마세요! 이제부터는 모델링데이터 컬러와 텍스쳐 매핑 단계입니다. 우선 상단의 Colorize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Coloring 프로그래스바가 나타나면서 이 역시 진행 시간과 완료 예상 시간이 표시 됩니다.
자, 색상 입히기가 완료되었죠? 그럼 이제 Texture를 클릭하여 텍스쳐 매핑을 시작합니다. 참고로 텍스처의 크기는 기본 설정이 8K 해상도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텍스쳐 매핑 작업이 완료되면 모델링 데이터를 돌려서 살펴봅니다.
잘 되었나요? 그럼 Mesh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상단의 Mesh 메뉴를 클릭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저장할 위치 선택 후, 이름을 입력하여 저장을 누릅니다. 이때 Export Model 화면에서 Format Version은 Wavefront obj로, Export textures는 True, Texture file format은 tif, Tile type은 UDIM 값으로 설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 모델링이 완료되었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촬영한 오브젝트를 기반으로 Reality Capture를 이용해서 3D 모델링을 시작하고 내보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
02. 강사 소개
김재승 (㈜대승 대표)
03. 강사 이력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대구스마트미디어센터(K-ICT) VR 영상 제작 강의 - 안동대 멀티미디어학과 영상제작 VR 강의 -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 VR 전문가 양성 과정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