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턴의 박진호입니다. 캐릭터 매뉴얼북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Image concept은 기본적으로 캐릭터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내용이 포함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Image concept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캐릭터 기본형
Image concept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요소는 메인 캐릭터와 서브캐릭터 기본형입니다. 캐릭터 기본형은 캐릭터의 기본적 컨셉을 함축적인 포즈에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 이를 보고 캐릭터의 대략적인 프로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캐릭터 네이밍
Image concept의 두 번째 요소는 캐릭터 네이밍입니다. 캐릭터 네이밍은 캐릭터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단순히 이름을 붙여주는 개념으로만 이해해서는 곤란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상표권이 저작권만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캐릭터 네이밍을 더욱 신중하게 고민한 후 캐릭터의 성격과 스타일에 맞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캐릭터 네이밍을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일반 단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Mr. kimchi, Mashimaro, Tomato, Haechi 등과 같은 네이밍이 여기에 포함되겠죠. 두 번째는 고유명사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로티_로리, 레니_라라, 빼로네, 신이_한이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당탕탕 아이쿠, 방귀대장 뿡뿡이, 아르릉과 같이 의성어나 의태어를 활용하여 네이밍하는 방법, 캐니멀, Dinooops, Aniballs과 같이 특정한 단어를 조합하여 네이밍하는 방법이 있죠. 마지막으로 떠버기, 둘리, 부비, 콩콩이와 같이 이미지의 느낌이나 취향에 따라 네이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릭터 네이밍을 할 때 꼭 체크해야 할 항목이 있는데요.
캐릭터를 개발할 때 캐릭터 스타일의 개성만큼 그에 걸맞는 캐릭터 네이밍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캐릭터와 유사한 표절 캐릭터 개발도 문제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유사한 상표권을 침해하는 네이밍도 큰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네이밍을 할 때는 추후의 상표권 분쟁에서 자유롭게 하기 위해 상표권 검색 사이트에서 상표권 등록여부를 확인한 후 독창적인 이름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캐릭터 프로필
Image concept의 세 번째 요소는 캐릭터 프로필입니다. 캐릭터 프로필은 말 그대로, 캐릭터에 대한 구체적인 특성과 정보를 알려주는 것인데요. 이름, 성격, 습성, 기호식품 등을 표현하여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요. 예를 들어 근식이 캐릭터에 대한 프로필처럼 이름, 취미, 좋아하는 음식, 매력포인트, 성격 등으로 캐릭터 프로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4. 캐릭터 스토리라인
네 번째, 캐릭터 스토리라인은 캐릭터가 갖는 기본적인 이야기의 구성과 전개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애니메이션이나 카툰 등의 스토리를 연재하거나 매뉴얼북에 적용 되어지는 캐릭터들의 다양한 포즈 등에 영향을 미치는 모티브가 되는 줄거리 요약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가 어떠한 배경에서 태어났는지, 전반적인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제작자 스스로 캐릭터 창작과 함께 고민했던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를 일반 대중이 제작자가 개발한 캐릭터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기술하면 되는 것입니다.
5. 캐릭터 프로포션
다섯 번째는 캐릭터 프로포션인데요. 캐릭터 프로포션은 캐릭터의 기본적인 신체구조와 비례를 정리,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응용동작이나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할 때 기준이 되기 때문에 좌우, 상하의 체형을 정확히 규정해야 합니다. 또한 봉제인형이나 사출 등을 이용한 입체 완구 등의 조형물을 만들 때 기준이 되기 때문에 캐릭터 프로포션은 주의 깊게 제작해야 합니다.
캐릭터 프로포션은 기본적으로 정면, 측면, 뒷면 제작을 기본으로 하는데 캐릭터 형태의 특성에 따라 좌우반측면 또는 탑뷰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Color
계속해서 Image concept의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볼까요? 여섯 번째는 컬러입니다. 캐릭터에 적용된 컬러를 명시하여 컬러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합니다. 컬러 사용 가이드라인은 각종 인쇄를 위해 CMYK 기준으로 하며 Grayscale을 통해 캐릭터 명도도 기본으로 제시해야 하죠.
요즘과 같은 영상 시대에서는 가급적 RGB컬러도 제시해주는 것이 향후 다채로운 활용을 위해서도 좋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7. Logotype
일곱 번째는 Logotype으로, 캐릭터 네임이나 타이틀을 디자인화하여 표현한 것인데요. 브랜드 마케팅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메인으로 활용할 타이틀 로고타입과 서브로고타입 등 몇 가지를 개발하여 제작하게 됩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을 타겟으로 하는 캐릭터는 영문 로고가 주로 쓰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를 타겟으로 할 경우는 반드시 한글 로고를 추가로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Symbol
여덟 번째는 심볼이죠. 심볼은 캐릭터의 함축적인 의미를 간단한 형태로 담고 있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화면에서처럼 외향적인 특징을 활용할 수도 있고,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 심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캐릭터 브랜드 마케팅를 위해 활용하거나 캐릭터의 개성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의미에서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9. Catchphrase
Image concept의 구성 요소 아홉 번째는 Catchphrase인데요. 캐릭터의 느낌과 개성을 함축적인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대중들에게 캐릭터의 이미지를 보다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수식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캐릭터 컨셉을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타이포그라피적인 요소로도 활용됩니다. 캐치프레이즈는 로고타입이나 엠블렘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면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Catchphrase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 Typography
마지막으로 Typography는 캐릭터 매뉴얼북에 주로 사용한 서체의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일종의 매뉴얼 가이드 Identity를 위해 적시하여 넣는 것입니다. Typography 정리는 화면과 같이 확인하기 편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Image Concept에 포함되는 10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꽤 많은 것들이 포함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Image Concept에는 캐릭터의 가장 기본적인 설명과 디자인의 영역에 대한 것들이 포함된다는 것, 이것만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캐릭터 매뉴얼북에서 캐릭터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내용이 포함되는 Image Concept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
02. 강사 소개
박진호 (줌톤 대표)
03. 강사 이력
- ㈜카카오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 제작 디렉팅(나애미, 삼도사투리, 뽀야, 아쭈, 얌냠 등) - 2014년 NCS 학습모듈(캐릭터 기본형 제작) 집필 - 2012년 제6회 아이러브캐릭터 공모전 심사위원장 - 2012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어워드 캐릭터 부문 심사위원 - 2008년 KORAIL KTX 캐릭터 개발 전문가부문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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