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는 텔레비젼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 형식 중 하나로 대개의 경우 연기자의 대사나 행동을 통하여 이야기를 풀어가는 예술 표현의 한 형태입니다. 서술은 작가가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글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연극은 제한된 공간에서 배우가 연기를 통해서 관객과 만나고, 영화는 드라마와 비슷한 제작과정을 거치지만 영화관에서 관객이 소정의 비용을 내고 작품과 만납니다. 이에 반해 드라마는 텔레비전 방송을 통하여 시청자들과 만나게 되는데 한편의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스텝이 협력하고 적지않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방송 중에서도 뉴스와 교양, 다큐멘터리와 달리 드라마는 많은 분야의 전문적인 스텝들이 공동작업을 하는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드라마는 음성만으로 모든 감정과 연기를 표현하는 라디오를 통해 시작되었고, 1920년대와 1940년대까지 가장 인기있는 오락 중에 하나였지만 1950년대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티비 드라마가 전국민의 시선을 사로잡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드라마를 만들 때는 일본과 미국에 대한 문화적 열등감으로 일본 드라마를 일드, 미국 드라마를 미드라 하면서 부끄럽지만 모방하고 흉내 내기에 바빴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겨울연가와 대장금, 꽃보다 남자 등과 같은 한류 드라마가 엄청난 반향을 일으켜 일본과 중국, 동남아와 중동 유럽을 넘어 전세계로 우리문화를 알리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2. 한류와 드라마 (2분 08초)
지금은 모바일 인터넷의 발달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나 젠틀맨 같은 노래는 유투브를 통해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더불어 외국 사람들이 우리의 춤과 노래를 따라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조급함을 상징하는 빨리빨리 문화가 오히려 인터넷 강국이 되었고, 이러한 역동적인 문화가 우리의 음악인 케이팝과 더불어 언제 어디서든 한국의 드라마를 접할 수 있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거의 실시간으로 제작현장에 전달되어 드라마 흐름에 직간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가 촬영한 브레인, 사랑비, 착한남자 등은 시청자 게시판에 다양한 나라에서 보내온 시청 소감이 올라왔었습니다. 지금도 외국 팬들이 드라마속의 연기자를 보러 관광 패키지나 개인적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인기가 많은 스타 연기자를 찾아 직접 현장에 찾아오기도 합니다. 겨울연가를 촬영한 남이섬은 지금도 관광 명소가 되어 찾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외국인들도 한국의 음악과 드라마, 영화 등을 즐기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3. 드라마 제작에 대하여(3분 15초)
우리나라 드라마는 다른 나라와 달리 사전 제작되는 경우가 드물어 쪽대본의 부작용도 있지만 시청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 스토리가 탄력적이고 생동감이나 긴장감이 넘칩니다.
이러한 드라마를 만드는 스텝의 수는 적지않습니다. 천추태후나 대왕의 꿈 같은 대하 드라마는 엄청난 수의 사람이 공동작업을 하며 하나의 작품을 만듭니다. 촬영 전후 에 일하는 스텝도 많지만 촬영 현장에서 많으면 수백명의 인원이 촬영에 참여하고 차량도 100여대 이상이 함께 할 때도 있습니다. 드라마 속 왕의 즉위식이나 큰 행사가 있으면 연기자뿐만아니라 악단과 무용수, 엑스트라와 어울리는 보조 출연자가 많이 출연하며 엄청난 소품과 음식이 동원 되기도 합니다. 말과 같은 동물이 출연하는 경우는 말을 관리하는 사람이 따로 있을 정도로 촬영 현장은 정말 혼잡합니다. 일단 촬영이 시작되면 제한된 시간안에 촬영해야하기 때문에 각각의 스텝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합니다. 여기서 작은 실수는 촬영에 차질을 빚고 순식간에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긴장을 늦출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드라마가 어떤 과정으로 제작되는지 제작 스텝은 역할을 무엇인지 어떤 드라마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 드라마가 제작되는 과정(4분 32초)
한편의 드라마가 제작되기 위해서는 아주 복잡한 단계와 다양한 스텝이 모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촬영을 중심으로 드라마가 제작되는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촬영 준비단계인 Pre-production 단계, 드라마 제작과정의 중심에 있는 촬영 단계인 Production 1단계, 수많은 현장 스텝의 역할로 이루어지는 Production 2단계, 촬영 후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Post-production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는 대본 작업이 제일 중요한 과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을 지으려면 설계도가 필요하듯이 대본의 줄거리를 만들 시놉시스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대본이 어느 정도 완성되고 편성이 확정되면 연출팀을 중심으로 연기자 캐스팅에 들어가고 주연배우와 출연진을 정합니다.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지는 단계를 Pre-production 단계라 합니다.
다음 단계인 Production 1단계는 드라마 제작에서 모든 과정의 중심에 있는 촬영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지금은 영상이 차지하는 시각적인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촬영 감독은 대본과 연기자의 느낌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영상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드라마의 완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Production 2단계로 연출팀, 촬영팀, 조명팀, 오디오팀, 장비팀, 미술팀, 무술팀, 보조연기자 등 수많은 사람들의 공동작업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Production 1단계인 촬영과 더불어 현장에서 카메라와 같이 움직이는 스텝은 많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스텝들이 호흡을 맞춰 촬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촬영 후의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Post-production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현장에서 촬영하고 정리하여 스크립터가 기록한 내용을 맞춰 드라마가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이 강좌에서는 드라마 제작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현장에서 오랜 기간 드라마 제작을 해오면서 쌓은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기회!
드라마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 뒤, 192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길고 긴 한국 드라마의 역사를 알아봅니다.
또한 '한류'의 주역인 한국 드라마의 특징에 대해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02. 강사 소개
백홍종
03. 강사 이력
[백홍종] - KBS 촬영 감독
작품으로는 ‘의궤 8일간의 축제’(2013), ‘브레인, 착한남자’(2012), ‘대하사극 근초고왕’(2011), ‘공부의 신’(2010) 등이 있음. 수상 경력으로는 그리메상 대상(2007), 방송대상 촬영상(2008)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