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영: 안녕하십니까. 삼대장입니다. 저희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삼대장입니다. 저희 삼대장이 오늘 1인 미디어 콘텐츠는 어떻게 제작하는가. 이런 주제를 가지고 강의를 해보려고 합니다.
김도윤: 저희가 선생님이 되는 건가요?
이재영: 그렇죠.
김경원: 굉장히 유익한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또 1인 미디어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어하시는데 막상 시작하면 쉽지가 않기 때문에 저희가 한 번 차근차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김도윤: 그리고 저희가 이제 쉽게 알려줄 수 있는 이유가 저희가 어떻게 시작했습니까?
이재영: 밑바닥부터 올라왔죠.
김도윤: 그렇죠. 아무런 베이스가 없는 상태에서 직접 부딪히고 실패하고 또 성공하면서 컸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저희가 세세하고 디테일한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강의는 사실 1인 미디어 컨텐츠 제작이잖아요. 저희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지금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강의는 유튜브를 중점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원: 그래서 저희 강의는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요. 오늘은 유튜브 채널 개설 및 관리에 대해서 한 번 배워 볼 겁니다.
김도윤: 시작이네요.
김경원: 이 작업같은 경우는 가장 첫 작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김도윤: 시작이 반입니다. 여러분
이재영: 자, 바로 시작해 볼까요?
김경원: 자, 보시면 일단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야 되기 때문에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셔야 되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시면 우측 상단에 자신의 프로필이 떠요. 기본 이미지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차근차근 해봅시다. 프로필을 한 번 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다양한 메뉴들이 뜨는데 여기서 이제 내 채널 이거를 클릭 해봅니다. 이거를 클릭! 그러면 일단 저희 채널이 없단 말이에요. 이 계정에. 그래서 이제 채널을 만드는 과정인데 여기서 이제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는 두 개의 계정 종류가 있어요. 먼저, 첫 번째 구글 계정을 그대로 연동해가지고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일반 계정이 있고요. 그 다음에 구글 계정 이외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서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브랜드 계정이 있습니다. 지금 기본적으로 뜨는 거는 일반 계정이에요. 일반 계정으로 채널을 만드는 창인데, 여기 이제 성과 이름이 이제 적혀 있잖아요. 자신이 근데 원하는 채널 이름이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러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떤 실수를 범하느냐. 내가 만약에 워니 TV를 만들고 싶어. 상식적으로 성이 맨 앞으로 올 거 아니에요.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다 이렇게 합니다. 성에다가 워. 이름에다가 니TV 이런 식으로 한단 말이에요.
김도윤: 그러면 워니 TV가 되니까
김경원: 그렇게 되긴 되는데 채널이 생성돼서 채널 명을 보면 성과 이름이 따로 분리 되어 있습니다. 확인해보시면 니TV 워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이재영: 유튜브가 미국 것이기 때문에 성이 뒤로 갑니다. 니TV 워 이렇게 됩니다.
김경원: 그것도 그렇고 성과 이름 사이가 한 칸 띄어져 있어요. 불가항력입니다. 이거는 그래서 자신이 원하고자하는 채널명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던 브랜드 계정을 사용하시는 거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브랜드 계정을 어떻게 만드느냐. 보시면 맨 밑에 업체 이름 또는 기타 이름 사용이라는 란이 있어요. 이거를 한 번 클릭해보세요. 이 창이 바로 브랜드 계정을 만드는 창입니다. 그럼 이제 자신이 원하는 채널 명을 자유롭게 여기다 입력을 할 수 있어요. 성과 이름 구분 없이.
김도윤: 그러면 보통 채널이름을 개설할 때 어떤 이름을 해야 좀 좋은 건가요?
이재영: 채널이름을 그 채널의 성격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심플하면서도 임팩트있는 그러한 이름이 좋죠.
김도윤: 그럼 심플하면서도 임팩트있는 지금 저희의 채널은 뭔가요?
이재영: 저희가 만들 채널을 저희가 삼대장 아닙니까. 그래서 삼대장 그리고 저희가 어떤 강의를 그러한 컨텐츠이기 때문에 삼대장교실.
김경원: 뭔가 강의를 해주는 공간이군요.
김도윤: 되게 명확하군요.
이재영: 굉장히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김경원: 이렇게 채널명을 설정하시죠. 만들기 있죠 여기 밑에. 만들기를 그냥 바로 누리시면은.
김도윤: 끝이야?
김경원: 간단하게 그냥 끝나는 거에요. 채널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그냥 채널을 만드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그냥 채널이 생성된 겁니다.
이재영: 삼대장 교실이라는 채널이 만들어졌습니다.
김경원: 그런데 지금 이게 채널이라기에 좀 비어보이죠.
김도윤: 조금 없어보입니다. 지금.
김경원: 그렇죠.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이 채널을 좀 꾸며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채널을 꾸며야 되는데 친절하게도 여기 우측 상단 첫 번째 보시면 채널 맞춤설정이라는 이 가이드가 따로 준비되어있어요. 이걸 바로 클릭 해봅니다. 전반적인 이 채널에 레이아웃이 뜨게 됩니다. 지금 보시면 저희가 설정해야 될 것들이 나와있어요. 가장 먼저 해야되는 게 뭐겠습니까.
김도윤: 간판이죠.
김경원: 그렇죠. 이 채널을 상징하는 그런 간판이 달려있어야지 그걸 보고 들어 올 것 아닙니까. 그래서 그 간판을 상징하는 게 바로 유튜브 채널 아트입니다. 그렇죠. 이 안에 들어가게 될 이미지를 말하는 거에요. 그래서 이 가이드 안에 채널 아트 추가라는 란이 있습니다. 이걸 한 번 클릭해보시죠.
김도윤: 여기다가 이제 사진을 넣는거죠.
김경원: 네 클릭하면은 여기에 들어갈 이미지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저희가 뭐 지금 이미지가 아무것도 없잖아요.
이재영: 간판을 만들어 놓지를 않았어요.
김경원: 그럼 어떻게 해야 됩니까.
이재영: 그럼 만들어야죠.
김경원: 그럼 새로 만들어야죠. 자 그러기 위해서 간단한 몇 개 작업들이 필요한데 그거를 확인 하는 방법은 여기 있습니다. 채널 아트 만드는 방법. 굉장히 친절하죠. 저희가 뭐 가르쳐 드릴게 없습니다.
김도윤: 이거 거의 가이드 북이네요.
김경원: 이걸 클릭. 그러면 채널 아트 만드는 방법이 전반적으로 나와 있어요. 이거를 쭉 읽어 보시면 결국에는 이미지 크기 및 파일 가이드라인이 가장 중요한 란이에요. 이거를 한 번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여기 이제 자세한 설명들이 나와 있는데 이게 뭐냐면 채널 아트는 정해진 규격이 존재합니다. 이 규격에 맞게 만들어야 그 채널 아트에 쏙 들어간단 말이에요. 이미지가. 그래서 여기 준비된 예시 파일이 있어요.
이재영: 채널 아트 템플릿이라고 써있네요.
김경원: 이 채널 아트 템플릿을 클릭해보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예시 파일을 다운 받는 거에요. 이거를 가지고 저희가 만들어 볼 거에요. 이거를 저희가 압축을 풀면
김도윤: 포토샵 파일이 하나 나오네요.
김경원: 그렇죠. 지금 근데 보시면 유튜브 채널 아트를 만들 때는 웬만하면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걸 권장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면 여기 예시 파일이 포토샵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그럼 이거를 한 번 클릭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파일. 그러면 이제 다음 작업부터는 포토샵의 고수인 도윤이가 한 번 맡아보겠습니다.
김도윤: 그렇죠. 자, 일단 켜보면 이렇게 아까 말씀하신 규격이 나와요. 이 규격은 이제 TV, Desktop Max, Tablet, Desktop minimum and mobile.
김경원: 그러니까 TV라는 거는 TV를 볼 때 저만큼 나온다는 거고 가운데 Mobile이라는 거는 핸드폰으로 볼 때 그만큼만 나온다는 거죠.
김도윤: 그런데 이제 저희가 수학할 때 뭐 배웁니까. 교집합. 여기에 이제 교집합은 어디에 있어요?
이재영: 여기 Desktop minimum and mobile.
김도윤: 그렇죠. 여기죠. 여기에 그 정보를 다 넣었을 때 어디서 봐도 그 정보가 다 보일 수 있다는 거죠.
김경원: 가장 중요한 사이즈가 저 사이즈네요.
김도윤: 그렇죠. 여기 안에 자기 채널 이름이라든가 아니면 어떤 이미지가 다 들어가야 돼요. 만약에 벗어났다 글씨가 이쪽으로. 그럼 모바일로 봤을 때는 이쪽에 있는 게 잘려서 보여요.
이재영: 그리고 유튜브는 대부분 모바일로 시청하기 때문에 저 모바일 규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김도윤: 자, 일단 배경 화면 만들어 볼게요. 배경 무슨 색으로 할까요?
김경원: 파란색으로 하시죠.
김도윤: 파란색 좋습니다. 자, 파란색으로 만들었죠. 그리고, 이제 여기다 저희가 이름이라든가 이미지를 넣을 거잖아요. 채널 아트를 작업하실 때는 유의하실 점이 하나 있습니다. 뭐냐. 저작권.
김경원: 굉장히 중요하죠.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김도윤: 저희도 이제 삼대장교실을 쳤잖아요. 이것도 저작권 무료 폰트로.
이재영: 인터넷에 잘 찾아보시면 굉장히 예쁜 폰트들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김도윤: 네 많아요. 되게 많아요. 자, 그래서 여기 삼대장교실을 쓰고요.
김경원: 굉장히 심플하네요.
김도윤: 지금은 이제 간단하게 보여드리는 거기 때문에 일단은 그냥 명확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되면 완성이죠. 아까 그 규격을 다 맞춘 채널 아트라고 할 수 있죠. 이거는 사실 간단해요. 되게 단순하게 만든 거지만, 시작하시는 분들은 더 예쁘게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저장해 볼게요.
이재영: 간판을 한 번 달아봅시다.
김경원: 이거 저장하면 뚝딱이네요. 그냥
김도윤: 그렇죠. 별거 없습니다. 자, 저장이 완료됐고, 이제 아까 돌아가서 잘 볼게요. 방금만든게 이거란 말이죠.
김경원: 업로드가 됩니다.
김도윤: 그렇죠. 이렇게 되면 데스크탑에서도 다보이고 TV에서도 다보이고 모바일에서도 다 보이는 기적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겁니다.
김경원: 굉장히 완벽한 구격의 채널 아트네요.
김도윤: 자, 이제 선택해 보겠습니다.
김경원: 이게 뭔가 채널 아트를 달아 놓으니까 뭔가 한결 밝아보이네요 채널이
김도윤: 그렇지만 이제 채널 아트가 이제 됐는데 또 허전한 부분이 하나 있지 않아요?
이재영: 아까부터 계속 걸리는 게 있었어요.
김도윤: 어떤거요?
이재영: 이 부분이 상당히 거슬려요.
김도윤: 이 칸은 사실 프로필입니다.
이재영: 예, 개인의 어떤 프로필 사진을 달아놓는 그런 창이죠.
김경원: 그래서 프로필 사진도 저희가 한 번 변경해 보시죠.
김도윤: 오케이. 프로필 사진도 포토샵으로 하시면 더 간편합니다. 왜냐면은 프로필 사진은 가로, 세로가 800픽셀 사이즈가 정사각형이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더 훨씬 예쁘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 이게 이제 800대 800픽셀이에요. 사이즈가. 자, 그럼 만들어 봐야겠죠? 프로필을? 센터 재영이 사진으로 한 번 해볼게요. 별거 없어요. 이 사이즈 안에만 가득차게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연필 부분을 클릭하시면 아이콘 수정. 여기서 사진 업로드를 하시고요 아까 만든거를 클릭합니다. 지금 딱 맞죠. 이거를 완료를 누릅니다. 프로필이 바뀌었죠 지금?
이재영: 삼대장교실의 선생님으로 바뀌었습니다.
김도윤: 그렇죠.
김경원: 굉장히 있어보이네요.
김도윤: 스타강사네요. 스타강사. 자, 그래서 여기서 다시 유튜브를 가보시면.
김경원: 어, 뭐죠. 사진이 안 바뀌었는데요.
김도윤: 이게 사실 구글 프로필에서는 바로 변경이 되지만 유튜브 채널에서는 프로필 변경이 조금 걸립니다. 최대 하루 안 까지는 다 변경이 되는 걸로 알고있어요.
김경원: 아 그럼 이거는 이제 자고 일어나면 내일 변경이 되어 있겠네요.
김도윤: 그렇죠.
김경원: 이렇게 되면 되게 완벽히 채널을 구성한 것 같잖아요. 그게 또 아닙니다.
이재영: 이미지만 보고는 이 채널이 구체적으로 뭘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김경원: 뭘 가르쳐주는 무슨 교실인지 모르기 때문에 채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서 다시 채널 맞춤설정을 눌러봅시다. 여기서 밑에 있는 메뉴들 중에 정보라는 걸 한 번 클릭해봅시다. 자, 여기서 설명이라는 것이 있어요. 설명. 이게 바로 내 채널이 어떠한 채널이다라는 거를 설명하는 란이에요. 그래서 채널 설명 밑에 한 번 클릭해봅시다. 그럼 이제 택스로 나의 채널을 설명해줄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떠요. 저희 채널을 한 번 설명해 보시죠.
이재영: 저희 채널이요. 저희 채널은 세 명의 훈남 크리에이터들이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채널입니다.
김경원: 그래서 완료를 누르시면 딱 이 채널 정보가 뜨는 거에요. 그래서 모르는 사람이 왔을 때 이 채널 무슨 채널이지 하고 정보를 누르면 이게 뜨는거죠. 그 밑에 보시면 재밌는 게 있어요. 세부정보란이 있는데 비즈니스 문의. 자신의 대표 이메일을 여기다 입력하는 거네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뜨는데 저희 이메일을 한 번 입력해 볼까요? 저희 이메일을 입력하고 완료. 그래서 많은 사람이 나에게 뭔가 컨택을 하고 싶을 때 이 비즈니스 문의에서 메일로 메일을 보내겠네요. 그리고 그 밑에 국가 설정이 있는데 한국 사람이면 한국으로 클릭을 하고 업데이트가 되었죠. 이제 국가 까지 완료를 했고, 그 밑에 보시면 링크라는 란이 있습니다. 이건 뭐하는 거죠?
김도윤: 이제 링크가 또 중요한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 채널만 운영하시는 게 아니라 페이스북이라든가 인스타그램 다양한 SNS들을 동시에 연계해서 운영을 하시기 때문에 링크가 되게 중요합니다. 이 링크를 보시면 최대 5개 까지 할 수가 있어요. 이 링크에 어떤 자기의 페이스북이라든가 인스타그램 아니면 각족 플랫폼 주소들을 여기다 입력을 시키면 클릭만으로도 그 플랫폼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김경원: 어떻게 보면 하나의 연동과 같은 거네요.
김도윤, 이재영: 그렇죠.
김경원: 그러면 저희가 한 번 해봅시다. 하나만 한 번 해볼게요. 추가. 잠깐만 여기 링크를 추가하라고 나오는데 링크 제목은.
김도윤: 저희 삼대장 유튜브 채널로 한 번 해보시죠.
김경원: 오케이. 같은 유튜브 채널도 링크를 달 수 있습니다. 삼대장 제목을 치고 여기 URL이라고 뜨는데 이거는 이제 해당 페이지의 주소를 말하는 거에요. 저희 삼대장 채널의 주소를 한 번 이걸 복사를 해보겠습니다. 삼대장을 복사해가지고 채널을 이렇게 주소를 붙여넣기 하고 난 다음에 완료를 딱 누르시면 링크가 딱 뜨는 겁니다. 자, 그러면 링크 까지 했고 이 내용이 어떻게 적용되나 한 번 내 채널로 가서 확인해 보시죠. 여기 저 링크가 보이죠.
이재영: 그거 한 번 눌러보세요.
김경원: 이걸 딱 누르면 딱 삼대장 채널로 오게 됐잖아요? 근데 저희 삼대장 채널에서 건 링크들 한 번 보시죠. 저희는 이제 저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까지 링크를 걸었어요.
이재영: 저렇게 링크를 걸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로 자동으로 구독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그런 경로가 되는 거에요.
김경원: 그래서 다시 삼대장 교실로 와서 정보를 딱 누르시면 이제 모르는 사람이 들어와서 봐도 아 이런 채널이고, 이 사람한테 연락하려면 이렇게 눌러가지고 이메일로 하면 되는구나 이렇게 알 수 있는 거죠. 자, 그래서 보시면 이제 채널이 갖추어야할 기본 요소들은 다 갖추었다고 할 수 있겠죠.
이재영: 그렇죠. 근데 채널을 개설 했는데 중요한게 빠져있습니다.
김경원: 그렇죠.
이재영: 채널에 왜 들어오겠어요?
김경원: 뭔가를 보려고 들어오겠죠.
이재영: 그렇죠. 근데, 볼게 없어요 지금. 콘텐츠를 만들어야 됩니다.
김경원: 이것 같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말씀드리기가 굉장히 방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강의에서 따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영: 자, 그러면 채설 및 개설 관리 강의는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는 유튜버 입문자를 위한 가장 첫번째 단계로 유튜브 채널 개설 및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02. 강사 소개
삼대장 (크리에이터)
03. 강사 이력
-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학 전공 - '2016 디지털 크리에이터 & PD 공모전’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