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교육대상 |
방송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자
영상 제작 전문가의 특강으로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은 자
방송 외의 다양한 콘텐츠 기획에 관심이 있는 자
|
---|---|
교육목표 |
시청자의 입장에서 TV를 바라보는 관점을 키우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에서 콘텐츠까지 예능, 버라이어티, 드라마 등을 직접 기획을 해볼 수 있습니다.
|
교육내용 |
본 과정은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에 대하여 배워보는 강의입니다.
TV와 시청자의 관계를 알고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 제작 과정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이후 좋은 기획이란 어떠한 것이며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할 것이며 트렌드 읽기와 컨셉 잡기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받습니다.
또한 다큐멘터리, 시사보도, 생활정보, 문화, 예능 버라이어티, 드라마, 토크쇼 등에 대하여 직접 아이디어에서 콘텐츠까지 기획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참고문헌 |
안태근(2014), <문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스토리하우스
|
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
001 | TV와 시청자 | |
002 | 방송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 | |
003 | 방송영상콘텐츠 제작과정 | |
004 | 좋은 기획이란? | |
005 | 방송영상콘텐츠 스토리텔링 | |
006 | 트렌드 읽기 | |
007 | 프로그램 컨셉트 잡기 | |
008 | 차마고도, 킬러콘텐츠로써 다큐멘터리 기획 | |
009 | 시사보도 프로그램 | |
010 | 종합구성프로그램 | |
011 | 예능프로그램 기획하기 | |
012 |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기획하기 | |
013 | 토크쇼 기획하기 | |
014 | 드라마 기획 - 아이디어에서 콘텐츠까지 | |
015 | 드라마의 플롯과 캐릭터 | |
016 | 한국 드라마의 특수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