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교육대상 |
TV 포맷에 대해 창작 및 활용하고자 TV, 영상, 방송 등 관련 현업 종사자, 문화콘텐츠 창작 관련 취업준비생, 지망생, TV포맷에 대해 알고자 하는 모든 분
|
---|---|
교육목표 |
· 급속하게 성장하는 국내외 포맷유통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글로벌향 포맷창작자로서의 성장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내용 |
TV에서의 재미와 이야기의 흥미 및 특징을 나타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포맷""이다. 이러한 포맷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이 빈부격차, 크로스미디어, SNS 등 다양하다.
이러한 포맷을 잘 활용하게 되면 국내에서 많은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다.
""TV포맷 창작""에서는 포맷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 및 주요한 포맷은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포맷을 창작하기 위한 주요 프로세스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독창적인 제작자 및 작가만의 포맷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현지화를 위한 포맷선택과 활용을 통해 수출을 이룰 수 있는 방법 및 수입을 할 경우에도 국내 상황과 정서에 맞게 포맷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글로벌 포맷창작에 관심이 있거나 포맷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
· 포맷 유통 산업 현황, 업계 용어, 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제작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창작의 프로세스와 툴에 대하여 배웁니다.
· 포맷 창작의 3단계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한국에 수입된 해외포맷의 로컬라이제이션 사례
에 대해 분석한다.
· 외국에 수출되는 한국포맷에 대하여 분석한다.
|
참고문헌 |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 은혜정 / 커뮤니케이션북스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창작론 / 홍순철 / 한울아카데미
텔레비전 포맷의 세계 / 앨버트 모란 / 커뮤니케이션북스
|
차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