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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 문화콘텐츠와 스토리디자인

게임 > 기획 > 시나리오
[입문] 문화콘텐츠와 스토리디자인
과정정보
제작연도 2006
차 시 수 13
러닝타임 5시간 43분 34초
강 사 명 이정엽

과정소개

과정소개
교육대상
문화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으신 분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스토리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분
시나리오 창작에 관심이 많으신 분
디지털 게임에 관심이 많으신 분
교육목표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수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의 스토리 디자인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서사학적인 기본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의 다섯 가지 욕망과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개별적인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에서 내면적 갈등을 표현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최신 경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교육내용
본 강좌는 문화콘텐츠 중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장르에 대한 스토리와 디자인의 특수성에 대하여 배울 수 있으며, 스토리 디자인, 스토리텔링의 몇 가지 전제들에 대한 학습을 진행합니다. 게임의 제작과정에서 스토리의 역할과 MMORPG, FPS의 성공요소, 공간 중심 디자인과 플레이어 생성 플롯, 인디 게임의 현황과 전망, 소설과 드라마를 통한 OSMU, 영화 시나리오 작법과 창작을 위한 발상등을 다룹니다. 이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분야별 현황을 이해하고 스토리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참고문헌
변민주(2014), <콘텐츠 디자인>, 커뮤니케이션북스

차시리스트

차시리스트 목록(차시, 강의주제로 구분되는 표)
차시 강의주제
001 문화콘텐츠와 스토리 디자인
002 게임의 제작과정과 스토리의 역할
003 MMORPG 퀘스트 제작
004 MMORPG 스토리텔링
005 FPS의 성공 요소
006 공간 중심 디자인과 플레이어 생성 플롯 -
007 인디 게임의 현황과 전망
008 애니메이션 장르의 특성과 제작 과정
009 프리 프로덕션
010 영화 시나리오 작법과 창작을 위한 발상Ⅰ
011 영화 시나리오 작법과 창작을 위한 발상Ⅱ
012 소설을 통한 OSMU
013 드라마를 통한 OSMU
연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