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후 수강

중급

대중음악콘텐츠기획과 해외진출

대중음악콘텐츠기획과 해외진출
과정정보
제작연도 2010
차 시 수 13
러닝타임
강 사 명

과정소개

과정소개
교육대상
· 음악산업계에 종사하는 기획 및 홍보마케팅 실무 종사자들 · 음악콘텐츠기획에 관심 있고 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예비 종사자들
교육목표
· 시대별 음악장르의 변천과정과 2000년을 기점으로 한 기획중심의 이동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각 장르별 기획의 특징과 방향, 음악콘텐츠 제작형태 등을 알 수 있다. · 현 음악 산업계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음악 콘텐츠 홍보 및 해외 진출사례를 통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교육내용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 그 한류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에 대한 기획은 어디에서 어떻게 나오는 것일까? 본 과정에서는 음악콘텐츠에서의 기획이란 무엇이고, 시대별 기획의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가요부문 기획의 고유한 특징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한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한류 대중음악콘텐츠에서의 기획자의 기본 조건을 통해 기획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배울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인디음악에 대한 부분과 아이돌 그룹을 통해 본 해외진출사례 및 홍보마케팅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참고문헌
·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 | 신현준 저 | 돌베개 · K
POP 케이팝 세계를 홀리다 :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대중음악을 만든 사람들 | 김학선 저 | 을유문화사

차시리스트

차시리스트 목록(차시, 강의주제로 구분되는 표)
차시 강의주제
001 음악콘텐츠 기획은 무엇인가
002 시대로 본 음악콘텐츠 기획의 양상
003 가요부분 기획의 고유특징(1)
004 가요부분 기획의 고유특징(2)
005 한류 어디까지 왔나
006 한류 대중음악콘텐츠의 현황 - 댄스음악을 보는 눈
007 음악콘텐츠 기획자의 기본 조건 - 주류 시각으로
008 음악콘텐츠 기획자의 기본 조건 - 비주류 시각으로
009 인디 음악 기획의 성격 - 현실을 중심으로
010 인디 음악 기획과 해외 진출 - 인디의 한류
011 아이돌 그룹 기획의 현황
012 아이돌 그룹 기획과 해외진출
013 음악 콘텐츠의 홍보와 마케팅
연계과정
  • 예술인에 대한 불공정행위 제도 알아보기

    예술인에 대한 불공정행위 제도 알아보기

    초급

    예술경영

  • 음악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 & 마케팅 실무의 이해

    음악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 & 마케팅 실무의 이해

    고급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