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교육대상 |
· 음악산업계에 종사하는 기획 및 홍보마케팅 실무 종사자들
· 음악콘텐츠기획에 관심 있고 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예비 종사자들
|
---|---|
교육목표 |
· 시대별 음악장르의 변천과정과 2000년을 기점으로 한 기획중심의 이동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각 장르별 기획의 특징과 방향, 음악콘텐츠 제작형태 등을 알 수 있다.
· 현 음악 산업계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음악 콘텐츠 홍보 및 해외 진출사례를 통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교육내용 |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 그 한류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에 대한 기획은 어디에서 어떻게 나오는 것일까?
본 과정에서는 음악콘텐츠에서의 기획이란 무엇이고, 시대별 기획의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가요부문 기획의 고유한 특징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한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한류 대중음악콘텐츠에서의 기획자의 기본 조건을 통해 기획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배울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인디음악에 대한 부분과 아이돌 그룹을 통해 본 해외진출사례 및 홍보마케팅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참고문헌 |
·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 | 신현준 저 | 돌베개
· K
POP 케이팝 세계를 홀리다 :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대중음악을 만든 사람들 | 김학선 저 | 을유문화사
|
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
001 | 음악콘텐츠 기획은 무엇인가 | |
002 | 시대로 본 음악콘텐츠 기획의 양상 | |
003 | 가요부분 기획의 고유특징(1) | |
004 | 가요부분 기획의 고유특징(2) | |
005 | 한류 어디까지 왔나 | |
006 | 한류 대중음악콘텐츠의 현황 - 댄스음악을 보는 눈 | |
007 | 음악콘텐츠 기획자의 기본 조건 - 주류 시각으로 | |
008 | 음악콘텐츠 기획자의 기본 조건 - 비주류 시각으로 | |
009 | 인디 음악 기획의 성격 - 현실을 중심으로 | |
010 | 인디 음악 기획과 해외 진출 - 인디의 한류 | |
011 | 아이돌 그룹 기획의 현황 | |
012 | 아이돌 그룹 기획과 해외진출 | |
013 | 음악 콘텐츠의 홍보와 마케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