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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메이징 만화! (만화란 무엇인가?)

만화/애니/캐릭터 > 기획 > 구성 및 제작 기획
어메이징 만화! (만화란 무엇인가?)
과정정보
제작연도 2013
차 시 수 9
러닝타임 3시간 40분 36초
강 사 명 박인하

과정소개

과정소개
교육대상
만화의 의미, 만화의 구분, 만화의 영역, 만화의 제작과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초보자
, 만화, 웹툰을 창작하고자 하는 초보 만화가 지망생
,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종사자 및 관련학과 전공자
교육목표
· 만화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만화를 기획, 창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만화의 다양한 장르 및 장르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만화의 2차적 활용에 대한 방법을 알 수 있다.
교육내용
애니메이션은 어느 덧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개념이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유료화에 성공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웹툰에 대해서도 거리낌 없이 즐기고 있다. 이번 과정에서는 만화란 무엇이고 만화를 어떻게 분류하며 만화 생태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만화가 표현하는 이미지 언어와 특징을 다루었다. 그리고 만화의 근대성과 대중성에 대해 다룸으로써 혼자만의 작품이 아닌 대중들을 염두에 두고 만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만화와 엔터테인먼트와 예술을 통해 만화도 하나의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위치와 중요성 및 가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고, 만화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 만화와 만화의 2차적 활용을 폭넓게 다루었다.
참고문헌
안태근(2014), <문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스토리하우스

차시리스트

차시리스트 목록(차시, 강의주제로 구분되는 표)
차시 강의주제
001 만화란 무엇인가
002 만화생태계와 한국만화역사의 흐름
003 한국 만화생태계 구조의 이해
004 디지털 플랫폼의 등장
005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
006 이미지 언어의 특징과 만화의 역사
007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같은 출발, 다른 길
008 장르만화, 장르의 힘, 대중과 조우하다!
009 한국만화, 두 개의 길 – 플랫폼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