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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교육대상 |
만화의 의미, 만화의 구분, 만화의 영역, 만화의 제작과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초보자
, 만화, 웹툰을 창작하고자 하는 초보 만화가 지망생 ,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종사자 및 관련학과 전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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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 만화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만화를 기획, 창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만화의 다양한 장르 및 장르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만화의 2차적 활용에 대한 방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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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애니메이션은 어느 덧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개념이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유료화에 성공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웹툰에 대해서도 거리낌 없이 즐기고 있다.
이번 과정에서는 만화란 무엇이고 만화를 어떻게 분류하며 만화 생태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만화가 표현하는 이미지 언어와 특징을 다루었다.
그리고 만화의 근대성과 대중성에 대해 다룸으로써 혼자만의 작품이 아닌 대중들을 염두에 두고 만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만화와 엔터테인먼트와 예술을 통해 만화도 하나의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위치와 중요성 및 가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고, 만화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 만화와 만화의 2차적 활용을 폭넓게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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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안태근(2014), <문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스토리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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